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노조 소개

교육공무직원이란(직종별 인터뷰)

[전문상담사] 학교 안에서의 힐링과 치유, 언제나 열린 상담실로 오세요!(2022.10.28.)

전국교육공무직본부 2022-12-12 조회수 845

[학교에서 일하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를 만나다 ⑦-1] 홍천 양덕중학교 전문상담사 최윤미 선생님


*인터뷰 전문은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 과거에는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심리적인 이유로 상담받는 자체가 낯선 일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상담이나 심리치료 등이 대중과 더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상담이 왜 중요한지,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의 중요성을 말해주세요.

"옛날보다 사회가 많이 바뀌었어요. 가정의 모습도 달라졌고,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움직이면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무리가 없었는데, 이제는 삶의 목적이 다양해졌죠. 이런 시대적 상황에 상담이 필요하게 됐다고 봐요.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빡빡한 일상을 '살아내야 하는' 현대인이 자기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돌아볼 여유를 깨달은 결과 아닐까요?

학교에서의 상담은 예방적 차원이에요. 학생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고,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게 상담이죠. 청소년 시기에는 또래 관계에 관심이 많고, 요즘은 '소통'에 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아요. 그 사이에서 상호 작용을 잘하게 하거나 의사결정 능력도 개발하도록 돕죠.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학생의 전인격적인 발달을 촉진한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거죠."